정보(콘텐츠)이용료?
정보이용료는 얼핏 휴대폰 결제 소위 소액결제와 비슷한 듯 하지만, 다릅니다.
정보이용료는 보통 스마트폰으로 구글의 플레이스토어, 애플의 앱스토어, 원스토어 등에서 결제한 금액입니다. 앱 자체에서 결제하는 인앱결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결제 방식은 일반적으로 유저가 통신사 또는 앱마켓에 이미 결제에 필요한 정보를 등록해 놓은 상태이므로, 소액결제와는 달리 구매시마다 유저의 개인정보 및 인증 정보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결제 금액은 다음 달 요금 청구서에 '정보이용료'로 청구됩니다.
너무 쉽게 결제할 수 있어서 걱정일 정도로 간단하고 쉽게 만들어진 결제 시스템이네요. 어떻게 보면 신용카드보다도 더 충동적인 소비, 과소비하기 쉬운 수단이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사실 이용자 입장에서는 소액결제와의 차이점을 체감상 느끼기 힘들 수 있습니다. 다음달에 청구되는 건 마찬가지니까요.
정보(콘텐츠)이용료 환불은 가능한가요?
앱 마켓마다의 차이점은 있겠지만, 환불이 가능하기는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경우, 구매 후 48시간 이내에 환불절차를 밟으면 환불이 되도록 하는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밌는 것은, 구매 후 2시간 이내라면 플레이스토어 앱에서 바로 환불 신청이 가능한데요 대신, 앱이나 게임은 1회만 환불이 가능하고, 동일한 앱이나 게임은 다시 구매시 환불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구매 후 48시간이 지나면, 개발자에게 문의하라고 하는데, 거의 안된다고 봐야겠죠?
원스토어나 앱스토어 역시 환불 정책은 있지만, 다소 다른 듯 합니다. 이 부분은 직접 확인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저도 차후 기회가 되면 내용을 덧붙이도록 할께요.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휴대폰 결제(소액결제)와 정보(콘텐츠)이용료는 완전히 별개의 서비스이므로, 한도가 별개로 적용됩니다. 소액결제 한도를 10만원으로 설정해놓고 다 사용했다고 해서 정보이용료 사용이 제한되는 것은 아니라는 거죠. 주의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기록관은 다음에 또 다른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