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소액결제 또는 핸드폰 소액결제에 관하여..
1. 정의.
소액결제란, 휴대폰을 가진 사람이 온오프라인에서 휴대전화를 통한 결제방식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입하고, 그에 대해 지불해야 할 금액은 다음 달 휴대폰 요금으로 청구되는 서비스입니다.
2. 원래 목적
원래는 각 통신업체에서 제공하는 일종의 편의 서비스입니다. 물론, 통신업체에서도 뭔가 챙겨가는 게 있기는 하겠죠? 아무튼, 19세 이상 성인인 경우 휴대폰만 있으면 결제한도를 최대 100만원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도 부분은 통신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3. 문제점
원래 목적은 딱 정해져있는데, 이를 악용한 문제들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정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먼저, 자신의 주머니 사정과 상관없이 결제할 수 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과소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더군다나, 결제에 필요한 개인정보와 휴대폰 문자 메시지등을 통해 받는 인증번호가 유출될 경우, 원치 않는 결제사기에 노출될 수도 있다는 문제가 오래전부터 제기되고 있습니다. 가장 가깝고도 대표적인 예가 부모님의 휴대폰을 이용해 필요 이상의 결제를 해버리는 일부 초등학생의 경우입니다. 이 내용은 기사화되기도 했었지요.
다른 문제가 또 있습니다.
소액결제는 익월, 그러니까 다음달 요금에 합산되어 청구되기 때문에, 연체가 될 경우 문제가 커집니다. 연체이자가 생각보다 크거든요. 그리고 전화요금이나 데이터 요금과는 완전 별개로 소액결제로 사용한 금액이 더해져서 청구되는 것이기 때문에, 만약 연체가 되면 당연히 통신사에서 PG사로 돈이 안넘어갈테고, 그럼 소액결제로 물건만 넘겨준 꼴이 된 업체 입장에서도 곤란한 상황이 됩니다. 그렇다고 업체가 연체이자를 나눠받는 것도 아닐테니까요.
4. 더 큰 문제점
휴대폰 소액결제, 또는 핸드폰 소액결제를 통해 불법으로 현금화를 유도하는 광고들이 엄청 많습니다. 이런 업체들을 통해 현금화를 하는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절대로 순전하게 전액 현금화가 되지 않는다는 걸 알아두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들 업체가 수수료로 떼어가는 비율이 보통 10~20%이고 심한 경우는 30%가 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것조차 감수하면서까지 급전이 필요하신 분들이 계실 수도 있습니다만.. 이건 그냥 조삼모사 같은 겁니다.
예를 들어 볼께요.
여기서는 업체의 소액결제 현금화 수수료가 25%라고 가정하겠습니다.
① 소액결제로 업체를 통해 10만원짜리 상품권을 구입합니다.
② 업체가 그 상품권을 되팔아 10만원을 마련합니다.
③ 업체가 2만5천원을 수수료로 가져가고 7만5천원을 지급합니다.
이렇게 끝나면 그나마 다행인데, 이게 끝이 아니죠.
④ 다음달 휴대폰 요금에 10만원이 합산되어 청구됩니다.
어지간히 급하신 분들이 아니면 사실, 알고는 못쓰는 게 휴대폰 소액결제를 통한 현금화 입니다.
5. 마무리
휴대폰 소액결제 서비스 그 자체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과 사실 다를 게 없는 후불 시스템이거든요. 카드 명세서가 아닌, 통신요금 명세서라는 차이 뿐입니다.
하지만 모든 게 꼭 정해놓은 데로만 흘러가지는 않는 법인가 봅니다. 소액결제 서비스의 틈새시장이라고 해야 할까요. 소액결제를 통해 구입한 것을 오프라인에서 되팔아 현금화한다는 생각.. 어차피 요금으로 청구되기는 하지만, 당장 급하니까 별의 별 수단이 다 나오는 것 같습니다.
휴대폰 소액결제 현금화, 핸드폰 소액결제 현금화는 결국 사채에 준하는 높은 이자율을 내고 쓴 다음, 쓴 돈과 이자를 결국은 다시 갚아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빚내서 쓰는 거에요~